인터뷰/예측
닉 보스트롬 "이 특별한 역사적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작성자
하이룽룽
작성일
2025-06-29 18:10
조회
14
시뮬레이션 가설 관련
Q: 우리가 시뮬레이션 속에 살고 있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A: 정확한 확률을 제시하기보다는 세 가지 가능성 중 하나가 반드시 성립한다고 봅니다. ①거의 모든 문명이 기술적 성숙에 도달하기 전에 멸종한다 ②기술적으로 성숙한 문명들이 조상 시뮬레이션을 만들지 않는다 ③우리가 시뮬레이션 속에 살고 있다.Q: 시뮬레이션이라면 왜 만들어졌을까요? A: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락 목적, 과학적 연구(외계 문명과 만났을 때 어떨지 연구), 역사적 관광(시간여행 대신 과거 환경 체험), 또는 도덕적·종교적 이유들이 있을 수 있어요.
Q: 시뮬레이션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단서가 있을까요? A: 회의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트릭스의 결함"을 발견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런 보고들은 대부분 일반적인 심리학적 현상(환각, 기억 오류 등)으로 설명됩니다. 이런 시뮬레이션을 만들 정도로 발달한 문명이라면 결함을 패치하거나 기억을 편집할 능력도 있을 겁니다.
AI와 인류의 미래
Q: AI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이 농업혁명이나 산업혁명보다 클까요? A: 네,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인간 뇌의 범용 학습 능력의 핵심 요소를 파악한 것 같습니다. 현재의 대형 트랜스포머 아키텍처가 인간 뇌와 같은 범용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는 호모 사피엔스의 출현이나 생명의 기원 수준의 변화가 될 것입니다.Q: AGI에서 초지능까지는 얼마나 걸릴까요? A: AGI에 도달하면 곧바로 초지능이 뒤따를 것이라고 봅니다. 인간 수준에서 갑자기 멈추지는 않을 거예요. 초지능이 되면 인간의 어떤 천재 과학자나 예술가보다도 뛰어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죠. 이는 "우리가 만들어야 할 마지막 발명품"이 될 것입니다.
Q: "해결된 세계(Solved World)"란 무엇인가요? A: 모든 인간의 노동이 자동화되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 세상입니다. 교육 시스템도 바뀔 거예요. 지금은 생산적인 노동자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지만, 그때는 삶을 즐기는 법, 대화의 예술, 음악과 예술 감상, 자연과 영성, 신체 건강 등을 가르치게 될 것입니다.
깊은 중복성(Deep Redundancy) 문제
Q: "깊은 중복성" 문제란 무엇인가요? A: 단순히 경제적 노동이 불필요해지는 것을 넘어서, 모든 종류의 도구적 노력도 불필요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해서 건강해지는 대신 약 한 알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면, 굳이 땀 흘려 운동할 이유가 있을까요? 집 꾸미기도 AI가 당신의 취향을 완벽히 파악해서 더 좋게 해준다면 직접 할 의미가 있을까요?Q: 그런 세상에서는 사람들이 우울해지지 않을까요? A: 주관적 지루함은 신경기술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약물이나 유전자 변형, 신경 임플란트로 항상 흥미롭고 매혹적인 기분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객관적 지루함"은 다른 문제입니다. 잔디밭의 풀잎을 세는 것에 주관적으로는 완전히 매혹되어 있지만, 객관적으로는 지루한 활동일 수 있죠.
인위적 희소성과 게임
Q: 해결된 세상에서 의미를 찾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인위적 희소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골프를 생각해보세요. 공을 18개 구멍에 넣는 것에는 자연적 목적이 없지만, 우리는 이 인위적 목표를 설정하고 특정 수단(골프채 사용)만 허용하는 규칙을 만듭니다. 미래의 유토피아인들도 점점 더 복잡하고 아름다운 형태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페르미 역설과 대여과기
Q: 페르미 역설이란 무엇인가요? A: 수십억 개의 행성이 있는데 왜 외계인을 한 번도 보지 못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수십억 개의 가능한 발아점에서 시작해서 우리 행성에 도착한 외계인이 0명이라는 것은 어딘가에 "대여과기"가 있다는 뜻입니다. 아마도 기술적으로 발달한 생명체에 도달하는 것이 극도로 어렵거나, 단순한 생명체 자체가 생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종말 논증
Q: 카터-레슬리 종말 논증이란 무엇인가요? A: 확률론적 추론입니다. 두 개의 항아리가 있다고 하죠. 하나에는 10개, 다른 하나에는 100만 개의 번호가 매겨진 공이 들어있습니다. 무작위로 선택한 항아리에서 8번 공을 뽑았다면, 이 항아리가 10개짜리일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지금까지 태어난 약 1000억 번째 인간입니다. 만약 인류가 곧 멸종한다면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인류가 우주로 퍼져서 수조 명이 살게 된다면 우리가 이렇게 일찍 태어난 것은 매우 희귀한 일이죠.현재를 살아가는 조언
Q: 이런 변화의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A: 첫째, AI 도구를 조기에 채택하세요. 둘째, AI와 반도체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셋째, 지금은 목적의 황금기입니다. 미래에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거나 기계가 더 잘 해결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우리가 정말로 필요한 시대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특별한 역사적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손자들이 "2025년 AI가 탄생할 때는 어땠나요?"라고 물었을 때 "별로 신경 쓰지 않았어요"라고 답하게 되면 안타까울 거예요.구체적 수치 예측 및 언급
Q: 해결된 세계(Solved World)가 언제 올 수 있나요? A: 몇 년 내에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현재 AI 발전 속도에 놀라고 있으며, 아주 짧은 타임라인도 확신을 가지고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5년 내에 일어나지 않으면 타임라인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Q: AI 투자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A:
- 10년 전: 일반 학자가 사무실 데스크톱으로 최첨단 AI 실행 가능
- 현재: 수십억 달러 규모의 데이터센터 필요
- OpenAI의 Stargate 프로젝트: 1단계에서 1000억 달러, 확장 시 5000억 달러 규모
- 더 큰 규모도 가능하지만(1조 달러 등) 어느 순간 하드웨어 한계에 부딪힐 것
- 인간 뉴런: 초당 약 100회 발화 (100 hertz)
- 현재 트랜지스터: 초당 수십억 회 작동 (gigahertz)
- 즉, 수십억 배 차이
- 현재까지 태어난 인간: 약 1000억 명
- 가정 1: 총 200조 명의 인간이 살다가 멸종
- 가정 2: 총 2000조 명의 인간이 우주에 퍼져 살게 됨
- 우리의 출생 순위(1000억 번째)가 어느 시나리오에서 더 가능성이 높은지 계산
- 15억 년: 원핵생물에서 진핵생물로의 진화에 걸린 시간
- 이것이 천문학적으로 희귀한 사건이었을 가능성 시사
Q: 투자 조언에서 구체적 숫자는? A: 직접적인 투자 비율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AI와 반도체 섹터에 "일부 노출"을 가지는 것을 헤지 수단으로 제안
주목할 점: 닉 보스트롬은 대부분의 예측에서 구체적인 확률이나 정확한 연도를 제시하기보다는 "몇 년에서 수십 년" 같은 범위나 "배제할 수 없다"는 식의 신중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는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인정하는 학자적 접근법을 보여줍니다.
Q: 그런 세상에서는 사람들이 우울해지지 않을까요? A: 주관적 지루함은 신경기술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약물이나 유전자 변형, 신경 임플란트로 항상 흥미롭고 매혹적인 기분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객관적 지루함"은 다른 문제입니다. 잔디밭의 풀잎을 세는 것에 주관적으로는 완전히 매혹되어 있지만, 객관적으로는 지루한 활동일 수 있죠.
이거 완전 부작용없는 마약 아니셈?
인류 최후의 발명품으로 유토피아가 열리는 거셈